컨텐츠상세보기

일류 아빠의 생각 - 삶이 막막할 때 꺼내 읽는 아버지의 인생 편지 (커버이미지)
일류 아빠의 생각 - 삶이 막막할 때 꺼내 읽는 아버지의 인생 편지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손재환 지음 
  • 출판사라온북 
  • 출판일2023-01-18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흙수저 중의 흙수저로 태어나
100억 원대 사업을 일궈낸 아빠가
MZ세대 아들에게 전해주고픈 인생 꿀팁


바야흐로 ‘불확실성의 시대’다. 확실하고 당연하게 여겨졌던 것들이 전부 사라지고, 한 치 앞도 내다보기 힘든 세상이 되었다. 이런 상황은 부모 품을 떠나 홀로서기에 나서야 하는 2030 사회 초년생들에게 더욱 가혹하게 다가온다. 불투명한 앞날에 대한 불안감으로 너도나도 부동산, 주식, 가상화폐 투자에 뛰어들지만 남는 건 허탈감뿐이다. 든든한 종잣돈과 다년간의 경험, 폭넓은 안목 없이 재테크에 성공할 확률은 극히 적기 때문이다.
믿고 따라갈 만한 롤모델도, 평생 직장 개념도 사라진 요즘, 우리는 무엇을 붙잡아야 할까? 세상의 풍랑 속에서 이리저리 치이지 않으려면, 과연 어떻게 살아야 할까?
《일류 아빠의 생각》을 쓴 저자는 책 속에서 변하지 않는 삶의 길을 보여준다. 극심한 가난과 신체적 장애를 짊어진 채, 온몸으로 발버둥치며 살아오면서 몸소 체득한 인생의 지혜이기에 더욱 생생하고 믿음직하다. ‘어른 됨’, ‘일’, ‘관계’, ‘돈’, ‘인생’ 총 5개의 굵직한 주제 안에 사회 초년생들이 궁금증을 가질 만한 여러 문제에 대한 저자 나름의 해답을 편지 형식으로 담아냈다. 아버지의 마음으로 써 내려간 편지 속 이야기들이 급변하는 시대, 올바른 인생의 길을 찾아 헤매는 이들에게 든든한 나침반이 되어줄 것이다.

가난과 장애를 딛고 성공한 아버지가
사회 초년생 아들에게 전해주는 인생 사용 설명서


가전제품 하나를 사도 사용 설명서가 딸려오는데, 정작 인생에는 사용 지침이나 매뉴얼이 없다. 어머니의 자궁에서 태어나자마자 인생은 1초, 2초 앞으로 내달리기만 한다. 먼저 태어난 형제자매가 하는 대로, 부모와 다른 어른들이 가르쳐주는 대로 살다 보니 어느새 ‘어른’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있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인생이란 도대체 무엇인지 아직 가늠도 할 수 없는데, 주위 사람들은 ‘어른답게’ 행동하라고 이제 스스로 삶에 책임을 질 때라며 몰아세운다.
하지만 이제 막 홀로서기를 시작한 사회 초년생은 아직 배워야 할 것이 많은 진행형 어른이다. 결코 완성형 어른이 아니기에 실수도 많고 시시때때로 고민과 방황을 한다. 이처럼 여전히 자라나고 있는 존재인 이들에게 자상하고 든든한 안내자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삶에서 크고 작은 고비를 만났을 때, 붙잡고 일어설 지팡이 같은 존재가 있다면 참으로 다행스럽지 않을까?
이 책의 저자는 그러한 안내자이자 지팡이 역할을 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썼다. 자신의 목숨보다 소중한 아들에게, 또 아들 같은 사회 초년생들에게 앞서 고난과 역경을 이겨낸 인생 선배로서 얻은 삶의 지혜를 전해주고자 편지를 써 내려갔다. 책 속에 담긴 마흔한 통의 편지에는 저자가 극심한 가난과 장애를 지닌 채 어떻게 성장해, 연 매출 100억 원대의 사업을 이룰 수 있었는지 그 과정과 방법이 적혀 있다.
먼저 1장 ‘어른 됨’에는 어른의 정의와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이 구체적 예화와 함께 담겨 있다. 그리고 2장 ‘일’에는 일의 본질적 의미와 일을 잘하는 방법, 적절한 퇴사 시점과 남다른 전략으로 성공하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3장 ‘관계’에는 나 자신과 사이좋게 지내는 법과 주고받는 관계의 중요성, 난처한 부탁을 받았을 때 대처 요령, 안 맞는 사람과 잘 지내는 방법 등이 나온다. 4장 ‘돈’에는 조바심 없이 돈을 벌고 모으는 방법과 부자가 되는 법이 다양한 실제 경험담과 더불어 소개되고, 마지막 5장 ‘인생’에는 위기 대처법, 타고난 운이 아닌 만들어가는 운, 스트레스 해소법 등이 담겨 있다.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19 사태, 갈수록 심각해지는 기후위기, 곳곳에서 벌어지는 전쟁과 기근…. 도무지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불확실성의 시대이지만, 저자는 이럴 때일수록 변함없는 이치를 붙들어야 한다고 힘주어 강조한다. 앞서 1997년 IMF 구제 금융 사태, 2008년 세계 금융위기를 관통해 코로나19 상황도 끄떡없이 겪어낸 선배로서 ‘위기는 위대한 기회’일 수 있다고, 언제나 큰 고비 이후에는 한 단계 높은 차원의 성장이 일어난다고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인생의 기로에 서서 어디로 가야 할지 막막한 이들에게 이 책이 믿음직한 지침서이자 나침반이 되어줄 것이다.

● 아들 편지 1‧2
아버지의 수레바퀴 자국을 따라가며/큰아들 손동민

내가 기억하는 아버지는 정말 강한 남자이자 훌륭한 부모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녀들 또한 본인처럼 자라고 성장하며 성공하길 바라시는 분이다. 그런 아버지 밑에서 자란다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라 생각하며 살아왔다. 〈…중략…〉 성공에 대한 스스로의 목표가 있다면 앞서 살아온 부모님의 말씀과 같은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자식에게 말주변이 없는 부모님 역시 조용히 이 책을 권유해보시길 바란다. 그럼 인생을 현명하게 사는 자녀의 변화를 보게 될 것이다.

삶이 막막한 친구들에게 우리 아버지를 빌려드립니다/둘째 아들 손동휘
다른 아버지들은 아들에게 어떻게든 더 많이 주려고 하는 반면, 우리 아버지는 항상 스스로 하도록 멀리서 지켜만 보며 필요할 때마다 가르침만 하나씩 알려주셨죠. 그 가르침들 덕분에 저는 스스로 살아가는 방법을 배웠던 것 같습니다. 〈…중략…〉 그래서 저는 친구들에게 이 책을 통해서 아버지를 빌려주고 싶어요. 아버지가 할아버지 없이 수많은 고난과 역경을 헤쳐오면서 어렵게 깨달으신 인생의 원칙을 어렵고 힘든 친구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책인 것 같습니다. 삶이 어렵고 힘들 때 이 책을 꺼내 읽고 다시금 아버지의 가르침을 상기시킬 수 있을 거 같아 참 행복하고 감사합니다.

저자소개

아이데코안경(EYE DECO) 의왕본점 원장, 안경 프랜차이즈 전문회사 ㈜지앤디 대표이사, 한국안경아카데미 대표강사, 작가, 유튜버.
1994년 20대 중반 ‘젊을 때 내 장사를 해보자’라고 결심한 뒤 고향에서 7평짜리 조그마한 안경원을 열며 장사의 길을 걷기 시작하였다.
흙수저와 신체적 마이너스에서 출발한 인생이라고 항상 웃으며 얘기하는 저자는 본인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30년 넘게 장사를 해왔던 성공 경험과 노하우를 나누기 위해 『한국안경아카데미』를 설립하여 대표 강사로 지식을 공유하고 있으며, 나아가 장사를 시작하는 것이 어렵거나, 매출이 떨어지고 장사가 잘되지 않는 사장님들의 멘토링을 위해 『장사스쿨』을 운영하며 도움을 주고 있다.
대표 저서로는 《안경혁명》, 《안경 피팅의 정석》, 《일류 아빠의 생각》, 《장사 교과서 ① 사장편》, 《장사 교과서 ② 매장편》, 《장사 교과서 ③고객편》 등이 있다.

블로그 장사 스쿨 blog.naver.com/gnd7434
유튜브안경잡스 손재환 youtu.be/C8mBBLxuZKY

목차

추천사_ 아버지 노릇_나태주 시인

프롤로그_ 시대가 바뀌어도 이치는 변하지 않는다



Chapter. 01

부모 품을 떠나 홀로서기 하는 때

어른 됨


세상에 첫발을 내디딜 때

살면서 경험하게 되는 333법칙

어른은 어떻게 되는 걸까?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

세상이 돌아가는 이치

뜻밖의 위기와 어려움을 만났을 때

외로움이 사무칠 때

결혼, 꼭 해야 하는 걸까?

운 좋은 사람이 되는 법



Chapter. 02

나를 깨닫고 세상을 바꾸는



일이란?

무얼 해서 먹고살까?

일을 잘하는 방법

성공한 부자가 되려면

취직할까, 창업할까?

회사를 그만두고 싶을 때

어디서나 갑의 마인드로 살기

차이가 성패를 가른다



Chapter. 03

끈끈하게 서로 이어져 주고받는

관계


나와 잘 지내는 법

사소한 인연도 소중히 여겨라

주는 것이 받는 것이다

영원한 관계는 없다

난처한 부탁을 받았을 때

싫은 사람과 계속 만나야 할 때

사람의 마음을 읽고 움직이는 법

두루두루 사귀어야 크게 성공한다



Chapter. 04

최선을 다하다 보면 저절로 쌓이는



돈이 뭘까?

진짜 부자 VS 가짜 부자

내 집 마련을 하려면?

돈, 어떻게 벌어야 할까?

돈의 힘

부모님 돈은 내 돈일까?

부자가 되는 법



Chapter. 05

끊임없는 노력과 도전으로 성장하는

인생


인생은 양파 까기다

인생의 패턴을 읽어라

인생은 운전과 비슷하다

행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운명은 바꿀 수 있다

대체 불가능한 존재가 되는 법

스트레스가 계속 쌓일 때

무한한 잠재력을 끌어내라



에필로그_ 인생의 연꽃을 피우길 바라며

아들 편지1_ 삶이 막막한 친구들에게 우리 아버지를 빌려드립니다

아들 편지2_ 아버지의 수레바퀴 자국을 따라가며

한줄 서평